자기계발(MBTI)

유튜브 영상 채널 제작 단가는 얼마일까?

PoweredbyTistory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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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 1만~10만 전체 평균 단가는 차이가 나지만 최소 단가 250에서 600인 채널도 있습니다. 단가 차이가 나는 것은 명확한 단가 기준이 없기 때문에 업계에서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갈 때의 여러 이력과 시세에 따른 어느 정도 굳어진 단가표입니다.   

 

구독자 구간별 제작 금액

 

대형 MCN 3사의 유튜버 브랜디드 콘텐츠 단가표의 평균 가격은 얼마나 될까? 영상 제작 도입기 때는 부르는 게 값이었으나 현재는 많이 정립된 자료로 원본 자료는 MCN 3사로부터 노출이 허용된 자료가 아니라 평균적으로 정리한 표의 근접한 금액입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은 구독자 1만에서 10만까지 단가는 천차만별입니다. 

 

유튜브 카테고리 분야에 따라 다르며, 최소 단가는 250만 원이고 최대는 600으로 평균은 350만 원입니다. 특이한 점은 구독자 3만 명대 평균이 380인데 8만 명대에서도 360만 원입니다. 

 

 

구독자 1만~10만 크리에이터 단가 

분야 크리에이터 구독자(만) 제작단가(만)
뷰티 비공개 3 250
라이프/리빙 비공개 3 600
테크/IT 비공개 3 300
라이프/리빙 비공개 4 300
테크/IT 비공개 5 300
엔터테인먼트 비공개 5 250
키즈 비공개 6 400
라이프/리빙 비공개 6 500
라이프/리빙 비공개 6 300
다이어트 비공개 7 250
푸드 비공개 7 300
라이프/리빙 비공개 8 400
라이프/리빙 비공개 8 300
엔터테인먼트 비공개 8 400
푸드 비공개 9 300
라이프/리빙 비공개 9 500
라이프/리빙 비공개 9 400
라이프/리빙 비공개 9 300
최소단가 250
최대단가 600
평균단가 350

 

유명 MCN 3사의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는 제 멋대로인 단가 설정 문화이기 때문에 한 MCN 회사에서 특정 유튜버에게 단가 설정 협의를 할 때, 구독자 규모 구간별로 가이드를 주고, 해당 유튜버는 자율적으로 단가를 정합니다. 5만 명대 규모 구간의 단가가 300대여도 본인이 1,000만 원 받겠다고 하면 그게 본인의 단가로 정해집니다. 다양하고 복합한 요소들로 인해 본인의 브랜디드 비즈니스 가치를 정하며, 단순히 구독자 규모만 보고 가치에 따른 금액을 매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이 모여있는 네트워크에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구독자 규모별 적정 단가는 구독자 1만 명 내외의 경우 적정 단가는 100만 원 미만이 가장 높고 50만 원 미만이 가장 높았습니다. 구독자 2~5만인 경우 300만 원 미만이 적정하다고 했으며, 구독자 6~10만인 경우 300~500만 원이 적정하다는 답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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