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물정상식

국부 펀드(Sovereign Wealth Fund)는 무엇일까?

by PoweredbyTistory 2022. 7. 12.
반응형

 

 

국부펀드(Sovereign Wealth Fund)란 적정 수준 이상의 외환을 따로 떼어 투자용으로 모아놓은 자금을 말합니다. 보통 국가기관이 자금 운용을 담당하여 석유를 수출해 벌어들인 오일달러나 무역수지 흑자로 발생한 외환보유액 등이 주요 자금원입니다. 즉 정부 자산을 운영하며 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소유되는 기관을 말합니다. 

 

 

 

펀드의 수익률, '벤치마크 BM' (코스피200지수기준)알아보기

펀드의 수익률을 알아보기 위해서 중요한 것 하나는 벤치마크(비교지수)라고 합니다. 비교지수"벤치마크"는 펀드가 투자하는 시장의 "평균성과" 지수를 알아보는 것인데 국내 주식형 펀드는 코

findmaster.tistory.com

 

 

국부펀드가 생겨난 배경

 

국부펀드는 주식, 채권, 재산과 다른 금융 상품으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국부 펀드는 외환보유고에서 기원합니다. 원래 '외환보유고'는 금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브레튼우즈 체제 아래에서 미국은 달러를 금에 고정시켰고 태환을 허용했습니다. 

 

1990년대 초반과 2000년대 후반, 중앙은행은 여러 국가의 통화로 된 막대한 자산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그 규모가 커지면서 (국채 채권 및 주식 시장의 규모보다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각국의 정부는 특수한 목적을 위해 비전통적인 자산에 투자하는 기관을 설립하기 시작했는데 국부펀드라는 용어가 생긴 것은 2005년 경입니다.

 

 

국부펀드의 만드는 이유

 

일반적으로 국부펀드는 정부가 예산 흑자를 내고 외채는 적거가 없을 때 만들어집니다. 많은 유동 자산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거나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지고 있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지는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특히 어떤 정부가 정부 수입을 다이아몬드, 구리, 석유와 같은 천연자원 수출에 의존할 때 수입의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서, 경기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략적 목적이나 국가 경제를 위해 국부펀드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한국의 국부펀드

 

한국 같은 경우 어떠한 출처의 자금으로 투자 기금을 만들까? 우리나라는 석유, 천연자원이 전무한 대외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다 보니 국제 수지 흑자(수출)로 모으거나 저장된 외환보유액 또는 재정 흑자(주식, 부동산)로 통해 축적된 자금으로 투자기금을 만듭니다. 국부펀드는 비상품 펀드이며, 한국의 국부펀드는 KIC(한국투자공사)입니다.

 

 

 

이제는 부동산 간접투자 '리츠' 투자할 시기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1960년 미국에서 도입된 후 2000년 이후에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급속하게 유행하고 있는 투자방법으로 리츠는 부동산 투자회사를 통해 투자하는 것입니다. 일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