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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직접금융 방식인 채권은 발행 후 유통시장에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채권의 유통시장 형성은 채권 발행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A회사의 채권을 사두었다가, 갑자기 자금이 필요한 경우, 채권을 판매하여 현금화할 수 있다면 즉, 채권의 환금성이 좋아 유통시장이 잘 형성되어 있다면 투자자는 채권 투자에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채권 발행자의 신용도가 중요합니다. 미국의 주요 신용 평가 기관은 S&P, Moody's Investment, Fitch Rating이며, 각사마다 신용 등급 표시방법이 상이하며, 신용이 좋은 순서대로 명기하면 A 이상이 투자 적격 등급입니다.
신용평가사 신용등급
신용평가 회사 | 신용등급 표시방법 |
S&P | AAA, AA, A, BBB, BB |
Moody's (무디스) | Aaa, Aa, Baa, Ba |
Fitch Rating | AAA, AA, A, BBB, BB |
채권 용어
채권은 이자 지급방법에 따라 할인채, 복리채, 이표채로 분류합니다. 액면가로 채권을 발행하고, 표면이율에 따라 연간 지급해야 하는 이자를 일정 기간 나누어 지급하는 채권을 쿠폰 본드, 이표채라고 합니다.
- 매출채권 회전율
기업의 활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외상으로 판매하고 장부에 매출채권으로 인식한 금액을 얼마나 빨리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 = 연간 매출액 중 외상으로 판매한 금액 / 연간 매출 채권 금액
채권 용어 | 뜻 |
annuity | 연금 |
appropriate discount rate | 적정 할인율 |
asset management | 자산 운용 |
banker's acceptance | 은행 인수 어음 |
bond yield | 채권수익률 |
bondholder | 채권보유자 |
borrower | 차용자 |
certicate of deposit(CD) | 양도성 예금 증서 |
collection policy | 회수정책 |
complex interest | 복리 |
compounding | 복리계산 |
contribution margin | 공헌 이익 |
correlation | 상관관계 |
coupon bond | 이표채 |
coupon rate | 표면금리 |
credit analysis | 신용분석 |
credit instrument | 신용증권 |
credit period | 신용기관 |
creditor | 채권자 |
debt rating | 채권 등급 평가 |
debt ratio | 부채 비율 |
depository receipt(DR) | 예탁증권 |
discount rate | 할인율 |
face value | 액면가 |
forward exchange rate | 선물환율 |
high-yield bond | 고수익 채권, 정크본드 |
inter-bank | 은행간 |
interest on interest | 이자에 대한 이자 |
interest subsidy | 이자 지원 |
investment grade bond | 투자등급채권 |
lender, moneylender | 대출자, 대출 기관 |
lender's markeet | 대출시장 |
money supply | 통화공급량 |
national debt | 국가부채 |
note | 15년 만기 이내의 부담보채권 |
original-issue-discount debt | 할인발행채권 |
perpetuity | 영구연금 |
premium | 액면가 이상의 할증금 |
principal | 원금 |
promissory note | 약속어음 |
rating agency | 신용평가기구 |
real interest rate | 실질금리 |
receivable turnover ratio | 매출 채권 회전율 |
simple interest | 단순 이자율, 단리 |
sinking fund | 감채기금 |
sovereign credit rating | 국가신용등급 |
sovereign debt | 국가부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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