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민원

쉽고 간단한 보험금 청구 방법, 종류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

by PoweredbyTistory 2022. 8. 26.
반응형

 

 

보험금 청구를 통해 보험금 지급은 우선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게 되면 나올 때 병원 서류를 발급받은 것을 청구서와 함께 보험사에 제출을 먼저 하고 보험사에서 심사와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서류 보완을 통해 최종적을 보험금 지급을 하게 됩니다.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 해당 보험 회사의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차례대로 인적사항 및 유형, 발병(사고) 일자, 병원 또는 진단명 등 입력을 하고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

 

  • 자동화기기 청구 방법 - 병원에 가면 볼 수 있는 자동화 기계 청구 방법입니다. 보통 1층에 배치가 되어 있는데 하는 방법은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로 시작해 순서대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빠른 청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병원 자동화기기 보험금 청구 방법

 

 

  • 직접 청구 -  본인이 해당 보험사에서 팩스번호를 발급받아서 직접 청구하거나 해당 보험사 어플로 청구,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팩스번호를 발급받거나 우편을 보내는 등 청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담당 설계사에게 바로 연락 -  해당 보험 담당 보험 설계사에게 바로 전화를 하여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서 작성과 병원 서류를 간편하게 보내주기만 하면 되니 제일 간단한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보험금이 지급이 잘 되었나 가장 꼼꼼하게 봐줄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

 

  1. 청구서 (해당 보험 회사 양식)
  2. 사고증명서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입원 치료 확인서, 의사 처방전(처방 조제비)
  3.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 본인이 아닌 경우 본인의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4. 그밖에 보험수익자가 보험금 수령에 필요하여 제출하는 서류

 

  • 보험금 청구서 예시

각 보험사마다 보험금 청구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름, 주민번호, 사고유형, 사고 경위, 진단명, 보험금 계좌까지 잘 작성해서 맨 밑에 이름, 서명해서 보내면 됩니다.

 

 

 

보험금 청구 종류

 

  • 비례보상을 해주는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를 청구할 때는 실제 나온 병원비용을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진료비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진료비 영수증에는 실제 병원비가 잘 나와 있습니다. 만약에 청구 금액이 너무 크거나 내용이 복잡해지면 보험사에서 진료 세부내역서가 추가로 필요하냐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때는 각 항목별로 지급이 됐는지 안됐는지 확인을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 정액보상을 해주는 진단비, 입원비, 수술비

정액보상을 청구할 때, 진단비를 청구할 때는 진단서, 수술비를 청구할 때는 수술 확인서, 입원비를 청구할 때는 입퇴원 확인서 이런 식으로 해당 진단서를 필요로 합니다. 

 

 

보험금 청구 시 주의사항

 

보험 청구 금액이 얼마 안 된다고 해서 서류를 쌓아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보험금 청구를 깜박하다가 3년이 지나버리게 되면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로 보험금 청구가 안되게 돼있습니다. 3년 이전에 무조건 꼭 청구하여야 합니다. 전문지식 없이 보험금을 청구할 때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잘 지급을 안 해주는 경우가 있고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보험 설계사에게 꼭 문의를 하고 청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