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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관리

[통행 인구 조사 방법] 상가 입지와 상권 분석

by PoweredbyTistory 2022.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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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는 하나의 개별점포 입장에서 보면 상점을 개설하고 영업을 하기 위한 입지조건이 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보다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 지점이며, 상권은 상가 점포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지리적 영역, 마케팅의 단위로 공간적 범위를 말합니다.

 

상권조사 분석은 어떻게 하는가

 

상권조사 분석 핵심

 

상권의 규모로 상권력을 분석하고 상권의 특성 및 경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권은 입지를 중심을 한 유효수요층의 범위이므로 입지가 가장 우선 선정되어야 하지만 상권의 중심점을 입지로 가정하여 상권조사와 분석을 시행합니다.

 

  • 1차 상권(500m 이내), 2차 상권(1,000m 이내), 3차 상권(1,500m 이내)
  • 신도시 개발과 구도시의 슬럼화 등 행정구역상의 현황 조사도 분석
  • 상권 내 인구 특성(인구수, 가구 수, 남녀 비율, 연령대 비율, 인구증감, 거주형태, 가계지출, 외식비 지출 등)
  • 통행인구 조사, 교통 및 통행량 조사, 상권 변화 예측

 

 

통행인구 조사 방법

 

통행인구 조사는 최소한 평일과 주말에 따라 달리 조사하여야 하며 시간대별로도 조사하고, 통행인구의 조사를 후보 점포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길의 건너편 등에서도 조사합니다. 

 

구분 평일 주말
11~12시 16~17시 19~20시 11~12시 16~17시 19~20시
남/녀 구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교통량 조사 방법

 

교통 및 통행량의 조사는 업체의 접근성, 가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구분 11~
12시
13~
14시
14~
15시
15~
16시
16~
17시
17~
18시
18~
19시
19~
20시
.......
승용차                  
화물차                  
버스                  
기타                  
합계                  

 

상권분석의 핵심인 경쟁점포 조사

 

경쟁점포를 조사한다는 것은 이미 업종과 업태가 결정되었음을 가정하여, 직접적 경쟁업체뿐 아니라 잠정적 경쟁업체도 조사가 필요합니다. 

 

  • 상권분석의 최종, 목적은 매출액 추정을 통한 타당성 분석 - 경쟁점포 조사를 통해 가능
  • 경쟁점포의 위치와 수 - 인터넷을 활용한 방법, 직접 조사를 병행
  • 경쟁점포의 내부 현황 조사 - 영업시간, 정기휴일, 면적, 메뉴, 종업원수, 촉진 수단, 좌석수, 영업활성화 정도, 고객의 특성, 인지도
  • 미스터리 쇼핑몰 통한 조사 - 서비스 수준, 메뉴의 가격 및 맛, 메뉴의 구성 및 가치
  • 예상 매출액의 추정 - 실질 조사를 통한 추정, 식재료 납품업자나 주류 납품업자를 통한 추정, 주변 점포나 부동산을 통한 추정

 

 

상권의 변화를 예측

 

물리적 변화뿐 아니라 소비자의 성향이나 라이프 스타일 변화도 상권 변화를 촉진합니다. 주변 상권의 확대, 축소 가능성을 파악하고, 주변 건물의 신축, 철거계획 등과 개발계획(지하철역, 재개발/재건축, 백화점, 할인점, 도시계획 변경, 횡단보도 설치 등)등을 조사합니다.

 

  • 상권에도 수명주기가 존재 - 활성화되기도 했다가 침체되기도 함
  • 향후 상권의 수명주기를 예측 - 주변의 도시개발, 접객시설의 상권에 진출, 상권 내 과도한 상가건물의 신축, 도시 주요 시설 등의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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